친명 "李 거취 당원투표 하자"…개딸 앞세워 '샤이 비명' 압박

입력 2023-03-01 18:37   수정 2023-03-02 01:54

1일 더불어민주당에선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서 쏟아진 ‘무더기 반란표’를 둘러싼 충격과 여진이 이어졌다.

친명계 의원들은 반란표를 던진 비명계 의원들이 사전에 속내를 드러내지 않은 것에 대해 “조직적으로 트릭(속임수)을 썼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당이 강성 지지자의 ‘팬덤 정치’에 매몰돼 주류와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반론도 이어졌다.

이날 민주당에선 무더기 반란표에 “겉과 속이 달랐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친명계로 꼽히는 김남국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 체포동의안 찬성이) 정치적 소신이라면 공개된 토론장에서, 당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에서 말을 했어야 한다”며 “의원총회나 인터뷰 등에서 공개적으로 전혀 이야기하지 않고 뒤에서 갑작스럽게 표를 모은 것은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김민석 의원도 전날 SNS에서 “당내 토론 과정에서 한 번도 공개적으로 주장하거나 토론하지 않고 은밀하게 투표한 방식은 아무리 생각해도 옳지 않다”며 “주장하지 못하는 소신은 소신이 아니며 만일 집단적 의논을 거쳤다면 당당하지 못한 사술”이라고 꼬집었다. 최재성 전 민주당 의원도 SBS 라디오에서 “당을 걱정하는 마음이 진심이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거짓 행위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결 이후에도 반란표를 던진 것으로 의심받는 의원들 상당수는 SNS에 자신은 아니라며 입장을 밝히거나 알리바이를 제시하기 급급했다.

당에선 이런 행태에 신뢰 문제를 거론하며 ‘배신감’을 표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구조적인 배경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에서 ‘팬덤’은 그 속성 자체이기도 해서 무조건 문제라고만 볼 수는 없다. 하지만 SNS가 정치인의 의견 표출 무대로 자리잡으면서 강성 지지자의 ‘팬덤 정치’는 노골화되고 있다.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 소장은 “정치인에게 SNS가 입장 표명의 핵심 공간이 되면서 지지자의 댓글을 의식할 수밖에 없게 됐다”며 “뉴미디어로 인한 직접 민주주의 확산으로 팬덤 정치가 적나라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이 대표 체제 들어 강조되는 ‘당원 민주주의 확대’도 의원들을 위축시키고 있다. 현행 민주당 당규는 경선에서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로 치르도록 했지만, 권리당원 투표 비율을 높이자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온다. 의원들의 행보와 목소리 등이 당원들에게 하나하나 평가받으면서, 공천심사에 당원 평가가 반영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이 대표의 거취를 두고 ‘당원 전원 투표’로 당 대표 재신임을 결정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친명계인 안민석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당원들이 뽑은 당 대표 사퇴 여부는 당원들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했다.

비명계 의원들은 공개적인 의견 표명을 꺼리고 있다. 한 비명계 의원은 “지지자를 동원해 생각이 다른 의원들의 목소리를 쳐내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당내 갈등이 확산하자 수습에 나섰다. 전날 비공개 회의에서 “이번 일이 당의 혼란과 갈등의 계기가 돼선 안 된다”며 살생부 제작 등 공격 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